본문 바로가기
반려동물

" 2025년 6월 넷째주 뉴스 소식 "

by Leggero 2025. 6. 24.
반응형

첫 번째, 정책 및 제도 변화의 뉴스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- 2025년 5월 ~ 6월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. 이 기간 동안 등록 시 과태료가 면제되며, 7월부터는 등록 여부에 대한 집중 단속이 이루어질 예정이니, 아직 반려동물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서둘러 등록해해야 합니다! (김포시 등 지자체에서 운영함.)

-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음식점에 반려동물 동반 출입 허용 법적 근거를 마련 중입니다.  요즘 반려동물이 늘어나면서 함께 외식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.

-  '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·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 ' 관련되어서  2027년 2월부터 개 식용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, 2025년부터는 관련 종사자(개 사육 농장주, 개 식용 도축상인 등)의 전·폐업 지원이 본격화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.

- 반려동물 입양 전 교육 의무화 및 개 식용 종식 추진 중입니다. 제3차 동물복지종합계획에 따라 반려동물 입양 전 교육이 의무화되고, 개 식용 종식이 차질 없이 이행될 예정입니다. 또한, 학대 방지, 펫티켓 등 양육자 준수사항에 대한 정기 교육이 시행될 것입니다.

- 농림축산식품부에서 6월 중 '제1차 동물의료 육성·발전 종합계획'을 발표할 예정입니다. 이 계획에는 동물병원의 진료비 게시 확대, 수의전문의 양성, 상급/전문병원 등 동물의료체계 구축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.


두 번째, 산업 및 트렌드에 대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.


- 2025년 반려동물 산업은 건강관리, 미용, 펫보험, 건강식 시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한 성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. 반려동물이 가족으로 인식되면서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프리미엄 제품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.


- 펫푸드 시장의 프리미엄화로 인해서 건강과 맛의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인간의 요리 트렌드를 따르는 프리미엄 펫푸드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.

- 반려동물 의료비 부담이 커지면서 반려동물 보험 가입률이 증가하고 있으며, '반려동물 실손보험' 법제화 논의도 진행 중입니다.


세 번째, 행사 및 지역별 소식을 전하겠습니다.

- 반려견 놀이터 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!
안성시에서는 6월 23일 반려견 놀이터 '같이파크'를 개장하여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도시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.

- 국립축산과학원과 경상국립대학교는 6월 4일부터 5일까지 반려동물 의료 분야의 최신 산업 및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학술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습니다.

- 전남대학교 동물자원학부와 P&M 반려견 훈련센터는 광주/전남 지역 반려동물 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.


네 번째, 지금 가장 주목할 만한 소식이 있습니다!

-  일부 수의사들이 서울대 SNU반려동물검진센터에 외부 자본이 유입되는 것에 대해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.

( 다음에는 이 부분에 대한 소식을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 )

 


지금까지 2025년 6월  넷 째주 가장 주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반려동물 뉴스였습니다.

반응형